[당뇨전단계]짜장면이 먹고 싶다면? 혈당스파이크를 억제 하는 방법

[당뇨전단계]짜장면이 먹고 싶다면? 혈당스파이크를 억제 하는 방법

당뇨전단계 판정을 받은지 1년이 넘었다. 그동안 식단관리도 해왔다.짜장면이 너무 먹고 싶은 오후 혈당기기를 챙겨서 집을 나섰다. 집근쳐 중국집에 가서 짜장면을 주문했다. 2년만에 먹어보는 짜장면의 맛은 너무도 좋았다. 짜장면을 먹고 자전거를 타보기로 했다.그리고 30분 마다 혈당을 체크해보기로했다.

오늘의 미션은 암사동 한강나들목에서 자전거타고 검단산입구까지 가서 검단산에 오르는 것이다. 네이버지도를 검색해보니 검단산 입구까지는 자전거를 타고 1시간정도 걸린다.

암사동 한강나들목을 나와 출발했다.

식후 30분 알람이 울려서 가던길을 멈추고 혈당기기를 가방에서 꺼내서 체크한결과 혈당수치는 108이 나왔다. 자전거 탄지는 약 10분정도…

아이유 고개에 진입했다.

아이유 고개 1단계

아이유 고개 2단계와 3단계 까지 자전거를 열심히 굴려서 올랐다.

아이유 고개를 올라오면 5단계의 내리막길 보상이 주어진다. 위험하니 속도 조절이 힘들거나 무섭다면 브레이크 잡으면서 내려가야한다. 속도가 많이 붙는데 아마도 50킬로 이상의 속도임은 분명하다.

여기서부터는 서울이 아닌 성남시에 진입!

식후 1시간 알람이 울렸다. 자전거를 세워두고 혈당체크를 하였다.

식후 1시간 혈당은 110이다. 혈당 수치가 좋아서 안심이다.

혈당체크 후 다시 출발…

라이딩 중에 두마리의 고양이도 만나서 3분정도 쉬었다.

가까이 가도 도망기지않고 누운상태로 하악질만 하던 고양이와 옆으로 도망가서 경계하던 고양이…

모형 비행기 날리던 분도 계셨는데, 위아래 단정하게 입으시고 노후 취미생활하는것 같은데 평온해보이더라….

유니온타워가 보이기 시작한다.

식후 1시간 30분 알람이 울렸다. 유니온 타워 앞 나비 의자에 앉아서 혈당체크한 결과 120이다. 역시 1시간 혈당 체크했을때 오르고 있었을 것이다. 혈당 수치가 140을 넘지 않고 있어 안심이되었다.

다시 쟈진거를 타고 출발~~~하남시 버스 환승 공용 치고지를 지나간다.

하남시 안내표지판인데 뭐가 엄청 많길래 찍어뒀다.

드디어 검단산 입구에 도착했다.

검단산 등산코스는 여러가지가 있다. 올라보자.

10분쯤 걸었을까? 2시간 알람이 울렸다. 식후 2시간 혈당은 106이다. 혈당이 내려가고 있는 것 같다.

맨발 걷기 하는 어르신들이 보여 나도 신발과 양말을 벗고 시도해보았다.

어느산을 가던 빛 잘 들어오는 명당(?) 자리에는 묘가 있다.

식후 2시간 30분 혈당 체크 결과 98이다. 짜장면을 먹었지만 혈당스파이크가 발생하지않아서 좋다.

검단산 정상까지 1킬로 정도 남겨두고 신발을 다시 신었다. 이대로 가다가는 해가 저물것 같아서 말이다.

식후 3시간 혈당을 체크했는데 119가 나왔다. 오르고 있지만 혈당 스파이크는 없다.

검단산 정상에 도착했다. 정상 비석을 배경으로 사진촬영하는 고등학생들도 보이고 사람들이 정상에 많이 있더라…

두물머리도 보이고

잠실 롯데탓워도 보이고…

미세먼지 앱을 켜서 공기질을 보니 나쁘지는 않다.

검단산 정상에서 관악산, 금암산, 남산, 아차산, 북한산도보인다.

운길산과 유명산 그리고 용문산도 볼 수 있다.

해지기전에 하산을 시작했다. 올라온 코스로 다시 내려가는 코스를 너무도 싫어하는 나는 다른 코스를 선택해서 내려갔다.

산 아래 밭에서 키운 채소 등을 파는 어르신들을 볼 수 있다. 나는 토란을 한바구니 5천원에 구입했다.

역시 하산은 올라온 길이 아닌 다른길로 가는게 좋다. 볼 것도 풍경도 달라지니까!

서울집까지 가려면 1시간은 자전거를 타야해서 식당을 찾던 중 검단 한우 소머리곰탕 집을 들러 저녁을 먹었다.

배도 고팠지만 반찬들도 자극적이지않아 모두 먹었다.

이런적이 없는데…

저녁을 먹은 후 천천히 자전거를 타고 서울로 가다보니 해가 저물었다. 캄캄한 밤 사람이 없는 길을 나홀로 가니 뭐라고 표현하면 좋을지모르겠지만 편안했다.

혈당관리를 해야해서 식단관리가 필요한데 짜장면 등의 중화요리가 땡길때, 먹고싶으면 먹자. 단,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3시간 동안 30분 간격으로 혈당을 체크해본 결과 140을 넘지 않는 정상적인 혈당이 유지되고 있었고 혈당스파이크도 나타나지않았다.

보통 기름진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지않은 상태에서 혈당을 체크해보면 4시간 이상 혈당이 높은 수치가 지속되는 걸 확인 할 수 있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