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후드] 주방 가스렌지 위 후드에서 기름이 떨이진다면? 셀프 청소 방법 및 후기

[주방후드] 주방 가스렌지 위 후드에서 기름이 떨이진다면? 셀프 청소 방법 및 후기

주방후드 기름때를 제거해보자!

어느날 아침에 일어나서 요리를 하려고 보니 가스렌지 위의 후라이팬에 기름이 떨어져 있었다. 그래서 후드 밑쪽의 필터를 분리해서 안쪽에 청소를 했지만 몇 개 월 뒤 다 시떨어졌다. 요리 할 때 후드에서 기름이 뚝뚝 떨어진다면? 생각만해도 끔직하다. 그러던 어느날 와이프가 후드 청소를 요청해왔다. 아래 렌즈후드 찌든때 완벽청소 방법 유튜브 영상을 보내왔다.



다이소에서 500원짜리 청소솔과 기름때 제거제를 3000원을 주고 구입하면 청소준비는 끝난다. 내가 주방 후드를 분리해서 청소하게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아니 이걸 내가 분해할꺼란 생각 조차 해본적이 없다. 오늘 나는 셀프 청소에 도전했다. 한번도 분해해본적 없고, 영상에 나오는 후드와 우리집 후드가 다르기 때문에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품고 시작했다.

주방 후드 2개의 필터의 속 기름 때는 와이프가 이미 청소를 해서 깨끗했다. 아마도 과탄산소다로 제거한거 아닐까? 필터가 물에 잠길랑 말랑 할정도로 채울 수 있는 싱크대에서 과탄산소다를 3숟가락 정도 뿌려주고 전기포트로 끓인 뜨거운 물을 뿌려주면 뽀글뽀글 기포가 발생하면서 청소가 된다. 꼭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청소를 해야하고 환기해야한다.



가스렌지 후드 청소를 위한 준비물

1. 다이소 청소솔(500원)

2. 다이소 기름때 세정제(3,000원)

청소용 솔은 청소 전에 사진을 찍어두지못했다. 아래쪽 청소 후에 찍은 사진을 참고하면 되는데, 그냥 보통 우리 운동화 청소하는 솔의 크기의 솔을 구입하면 된다.


가스렌지 후드 셀프 청소방법

1. 볼트(나사) 양쪽 2개씩 풀었다. 안쪽에 둘러보아도 총 4개의 나사가 보였다. 나사를 풀고 후드 뚜껑을 내 몸쪽으로 땡겨보니 고리에 걸린 것처럼 들어 올렸더니 걸려있던 부분에서 분리할 수 있었다. 분리하고 나서 안쪽에 보니 기름 때가 벽과 안쪽에 모두 처참하게 찌들어 있는 모습이다.

팬 주변은 기름때로 번질번질 윤기가 흐르고 사진상으로 안보이지만 후드 안쪽 팬에는 기름 때가 장난이 아니다. 나중에 청소할때 보니 안쪽은 녹이 슬어서 닦이지 않았다. 기름때보다 녹이 더 많았다.

2. 전원 코드를 뽑고, 후드에 연결된 은박 호스를 위로 올리면 분해가 된다. 그리고 위쪽에서 내려다보면 양쪽에 나사 2개씩 있는데 나는 잘 몰라서 풀었지만 풀필요 없었다. 그 상태에서 위로 올리면 뒷판에 거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집은 시공자가 왼쪽 싱크대쪽에서 나사 2개를 밖아서 고정을 했다. 그 나사를 풀고서야 분해가 가능했다.

후드가 장착되어있던 벽면 역시 기름때가 찌들어 있다.

위 기름때가 보이나? 심각하다. 제거하려고 생각하니 끔찍하다.

3. 위쪽에 후드 오른쪽은 나사 2개를 풀면 분리되고 모터는 8개의 나사를 풀면 분리가 된다. 그리고 아래쪽 팬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위쪽에 기름때에 묻혀 보이지 않는 나사 8개를 풀면 분리할 수 있다. 모터의 팬은 모터와 팬을 연결해주는 끝 부분의 너트를 풀고 당기면 분해된다. 3개 모두 분해 화장실 욕조에 넣었다.

4. 다이소에서 구입한 기름때 제거제를 뿌리자마자 기름때가 줄줄 흘렀고, 0.3센티정도의 기름때가 쌓여있어서 뿌려만 가지고는 제거할 수 없다. 청소솔로 박박 닦았다. 유튜브영상에서 보던 후드와는 비교할 수 없는 기름때였다. 기름 때 제거제를 계속 뿌려가며 닦아야 잘 닦인다. 고무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청소하는 것을 추천한다. 냄새가 좋지 않기때문이다.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 깨끗하게 닦아냈다. 다시 새제품이 된 것 같다는……..

청소용 솔에 엄청나게 많은 기름때가 묻어 나왔고, 계속 솔을 써서 닦아내야하기 때문에 솔에다가 기름때 세정제를 뿌려서 닦아낸게 아래 사진 정도이다. 솔 끝이 안보일 정도로 솔을 모두 기름때가 꽉꽉 채워졌다는…..청소를 마무리하고 청소용 솔은 버렸다. 다시 쓰고 싶지 않았다.

다시 조립하기 전에 벽면의 기름때를 제거했다.

5. 후드 본채를 닦아내는 작업을 해야하는데, 모터선을 분해하기 곤란해서 그 상태에서 기름때 세정제를 뿌려서 물티슈로 닦아냈다. 기름때 제거하기 전 모습은 아래 사진을 참고!!

6. 다시 조립을 시작했는데, 혼자하려니 좀 버거웠으나 다행히 잘 조립했다. 참고로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니 절대 순서가 바뀌면 안된다. 순서가 바뀌면 다시 분해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7. 마지막으로 후드 뚜껑을 걸고 나사 4개를 조여주면 마무리된다. 청소하는데 총 3시간 정도 걸렸다. 생각보다 오래 걸렸던 것 같다. 유튜브 영상 덕북에 청소를 잘 마무리했지만, 청소를 한 번쯤 시도해보는 것도 좋으나, 10년이 넘었다면 그냥 후드 교체를 추천해본다. 후드 교체비용을 알아보니 그렇게 비싸지 않았다. 20만원에서 30만원 정도 하는 것 같은데, 인건비 포함인지는 모르겠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