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서비스 먹통 대란] 티스토리 블로그는 왜 /m를 고집하는 것일까?
2022년 10월 15일 토요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톡을 비롯한 카카오 기반 서비스 20여종에서 먹통 되는 유례없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카카오 사태로 인해 지금도 일부 서비스가 원활히 운영되지 못하고 있는 부분들이 뉴스와 커뮤니티 SNS 등에서 확인됩니다.
아래 사진은 장애가 발생한 주말이 지나고 다음 날 월요일 아침에 본 신문의 사진을 촬영하였습니다. 카카오와 연관된 주요 서비스들이 먹통 혹은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하면 서버에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먹통 장애 사태 지속
티스토리는 10월 16일 밤 10시 “티스토리 장애 안내” 공지를 올려서 복구 작업 현황을 공유했습니다.
(10/15~) 티스토리 장애 안내 2022. 10. 16. 22:04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지난 15일(토) 오후 4시경부터 티스토리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습니다. 현재 주요 페이지와 기능을 순차적으로 복구 중입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린점 사과 드립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복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애 시간 – 2022년 10월 15일 오후 4시경 ~ 미정 장애 범위 – 티스토리 서비스 이용 불가 – 주요 페이지/기능 순차적 복구 중 ▼ 정상화(일부 오류 가능성 있음) 티스토리홈(tistory.com, tistory.com/m) 개별 블로그/글(모바일웹 화면으로 일괄 노출) 블로그관리 통계(방문 통계, 유입 로그, 게시글 통계) 모바일앱 글쓰기(동영상 첨부 등에서 일부 오류 있음) – https://tistory.com으로 가셔서 로그인 후 “글쓰기” – https://개별블로그주소.tistory.com/manage(블로그 관리)로 가셔서 글쓰기 – 티스토리 모바일앱에서 “글쓰기” ▼ 복구 작업 중 스킨 – 티스토리 스킨 일부 정상화 안내 검색을 포함한 주요 기능 티스토리를 이용해주시는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그리고 10월 18일 저녁 7시에 티스토리 스킨 일부 정상화 안내 공지사항이 올라왔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일부 정상화 안내 2022. 10. 18. 19:18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을 편집하지 않고 설정한 블로그‘에서는 개별 글, 블로그 진입 시 모바일웹 주소(/m)로 리다이렉션되지 않고, PC 스킨 화면을 노출되도록 일부 정상화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임에도 스킨 편집이 됐거나, 이용자 제작 스킨을 설정한 블로그’에서는 여전히 모바일웹 주소로 리다이렉션 되고 있습니다. 요약 – 편집하지 않은 티스토리 공식 제공 스킨 : 설정 스킨으로 노출 – 편집한 티스토리 공식 제공 스킨 : “/m”으로 리다이렉션 – 이용자 제작 스킨/커스텀 스킨 : “/m”으로 리다이렉션 모든 블로그에서 설정한 스킨이 완벽히 노출되도록 최선을 다해 복구 중이며, 조속히 모든 기능이 정상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사과 드립니다. |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수익 제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수익을 얻고 있던 블로거들은 패닉상태입니다.
이번 기회에 워드프레스 운영을 진심으로 생각하는 블로거들이 커뮤니티 글와 댓글에서 많이 보여지고 있어요.
티스토리는 무료서비스이기 때문에 카카오에서 언제까지 유지해줄지 모른다는 불안감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이 구글 네이버 등 검색사이트에서 검색되어 유입이 되고 있지만 애드센스 광고 송출이 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0원에 가깝거나 99%이상 손실된 상태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에 가장 큰 원인은 티스토리 특유의 운영 정책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뒤에 /m 을 붙인 후 접근하게되면 블로거들이 설정한 스킨이나 외부 스킨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티스토리 고정 형식의 사이트로 이동 됩니다.
사람들이 노출하고 싶지않은 카테고리나 글들이 고스란히 모두 노출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무엇보다 광고 송출이 안된다는 것이죠
두 번째 이유는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는 크롤러 오류 발생으로 광고 노출 제한이 발생이 많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왜 티스토리 운영측에서는 /m 을 고집할까요??
내가 티스토리 운영자라고 생각하고 운영을 한다고 가정을 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아무쪼록 빠른 시일 내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돌아왔으면 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티스토리를 대체할 수 있을까?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넘어 설 수 없는 티스토리만의 장점이 있는데 그 부분을 무시하고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갈아탈만 할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함께 운영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듯 합니다.
카카오는 티스토리를 언제까지 지원해줄까?
티스토리 블로그가 카카오 내부 정책에 의해 서비스 종료된다는 가정을 해보신적 있나요? 무료인만큼 가장 큰 부담과 근심거리로 다가오는 부분입니다. 직장을 그만두고 본업으로 블로그에 뛰어든 사람들은 더더욱 근본적인 이 부분을 해결하지 못 한다면 걱정과 근심속에 살아가야합니다. 만약 카카오가 티스토리를 유료 사업으로 전환한다면 블로거들은 아마도 이용료를 지불하거나 티스토리를 떠나겠죠.